CNET Korea뉴스반도체

인텔, SSD 새 규격 U.2 발표

2.5인치 SSD ‘퀀텀점프’ 시킬 비장의 무기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타이페이(타이완)=특별취재팀> 인텔이 2.5인치 SSD 속도를 높여줄 새로운 규격인 U.2를 발표했다. 일체형PC와 투인원 등 2.5인치 SSD를 장착할 수 있는 기기의 성능이 향상될 전망이다.

타이페이 현지 시간으로 3일 롭 크루커 인텔 비메모리그룹 총괄 부사장이 공개한 U.2 규격은 SATA3 규격의 전송속도 한계로 병목현상에 시달려 왔던 2.5인치 SSD를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다. 프로세서와 SSD가 바로 연결되는 NVMe 규격을 채택해 기존 SATA3 SSD에 비해 최대 3배 높은 IOPS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은 현재 엔터프라이즈 부문에서 아바고, IDT, 시만텍, 카산드라, VM웨어, 클라우데라, 시트릭스, 오라클, SAP하나, HP, 마이크로소프트, 레드햇 등 주요 글로벌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 중이다. 또 행사장에는 수퍼마이크로, 콴타컴퓨터, MSI, 기가바이트 등 대만 주요 업체들도 참석해 인텔 솔루션을 탑재한 제품을 전시하기도 했다.

한편 인텔은 4K 동영상 등 고용량 처리에 최적화된 인텔 SSD 750 시리즈를 선보였다. SATA 방식 SSD 대비 2.5배 수준의 프레임 처리 속도를 제공하는 이 제품은 게임용 PC나 게임에 특화된 모바일 기기 등에 적합한 제품이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